임플란트 예정이거나, 치아 상태가 좋지않아 나중에 임플란트를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치료 전, 치료 후의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임플란트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치료 결과에 영향을 줄수 있다고 하니 주의사항 만큼은 알아두면 좋습니다.
임플란트 치료전 주의사항
당뇨병 환자의 경우 - 혈당수치가 안정되어 있다면 임플란트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혈당수치가 안정화되어있지 않다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고 이에 맞게 처방을 받아야합니다.
과거 심근경색 또는 뇌경색 이력이 있는 경우 - 질병이 발생후 6개월간 경과를 지켜보아야 하고 6개월 동안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면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장질환이나 부정맥과 같은 질병이 있는경우 - 임플란트 치료시 마취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꼭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협심증이 있는 경우 - 최근 발작이 없었거나 가벼운정도였다면 임플란트 수술은 가능하겠지만 발작빈도가 높은 경우는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임플란트 주의사항 - 골밀도가 낮아 임플란트가 뼈와 안정적으로 결합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고 하는데요. 골다공증 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임플란트 수술 뿐 아니라 발치 등의 치료가 불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 후 임플란트 주의사항
1. 수술 직후 피와 침이 나온다고해서 계속해서 뱉게 되면 입안에 압이 형성이 되어서 지혈이 안될 수 있고, 상처 회복 속도가 늦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출혈이 계속된다면 거즈를 5분동안 출혈 부위에 가볍게 압박 하여 지혈 시키면 된다고 합니다.
2. 평상시에도 금연이 좋지만 치료 후에는 담배를 핌으로서 입안에 압력이 올라 지혈이 안될 수 있습니다.
3. 치료 부위에 따라 통증이나 붓기가 발생 할 수있어 냉찜질을 통해서 약 20분 간격으로 수술 분위 찜질을 반복을 해주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치료 부위에 열을 낮추어 통증이나 붓기를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4. 임플란트가 뼈와 결합되지 않을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이는 뼈의 상태가 나쁘거나 너무 큰 힘이 임플란트 시술을받은 부위에 주게되면 이런 일이 가끔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은 임플란트치아에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수술부위에 세균감염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잘못될수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 세균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항생제 복용과 드레싱이 매우 중요합니다.
6. 칫솔질을 하기보단 가글로 가볍게 소독정도 해주시는게 좋고 보철물이 연결되기전까지는 가글만 이용하여 소독정도만 하는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7.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임플란트 유지관리를 해주는것이 제일 추천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양치질과 치실을 사용하여 임플란트와 잇몸을 계속 관리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