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을 오래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배터리가 방전이 보험회사 긴급출동을 불러본 경험이 있었을 텐데요. 이번에는 '겨울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는 방전 또는 시동을 걸 수 없을 정도로 약해지기 쉬운데,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배터리는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민감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폭발 위험이 있고, 온도가 낮으면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특히 겨울철 배터리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배터리에 들어 있는 황산이라는 화학성분이 낮은 온도에 작용하여 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온이 황산 사이를 움직이며 전류를 발생시켜야 하는데, 높아진 황산 점도 때문에 행동이 둔해집니다. 이와 함께 겨울철에 배터리 빨리 방전되는 이유로 자동차를 오래 방지 했다거나 실내등을 켰을 때 방전이 더 쉽게 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방전 시 나타나는 증상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면 자동차 클랙슨(혼)이 울리지 아니하고, 잠금장치 스위치가 말을 듣지 아니하고, 와이퍼도 움직이지 아니하고, 뒷등도 켜지지 않는 등 시동을 걸기 전에 할 수 있던 일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시동이 안 걸린다고 해서 무작정 배터리가 방전되었기 때문인 것은 아닙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 사유는 점화플러그 문제, 연료펌프 문제 등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
1. 배터리 단자 주위 청결하게 관리하기
배터리 단자 주변에 하얀 가루가 묻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가루는 산화납에 일종으로, 배터리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답니다.
또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상단에 있는 +, - 단자에 산화로 인한 녹이나 이물질 등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쇠 브러시나 마른 헝겊 등으로 단자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답니다.
2. 실내주차장 이용하기
온도가 낮아지면 자동차 배터리가 더 빨리 방전되는데요.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야외에 주차를 할 경우 자동차 배터리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겨울에는 가급적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기장치 종료 후 시동 끄기
운행을 마치고 주차 상태에서 사용 중이던 전기 장치들을 먼저 끕니다. 전기 장치를 끄고 몇 분 후에 시동을 끄는 것만으로도 배터리 방전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전기 장치를 끈 상태에서 약 5분 정도 시동을 켜 놓으면 소모된 배터리의 충전량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4. 주기적으로 시동 걸어 주기
배터리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배터리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방전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장기간 주차를 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지만, 주차하게 될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주 1회,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 관리해주는 것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