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서류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는 것은 내년부터이지만 혜택을 잘 받으려면 사실 지금부터 챙겨둬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연말정산의 A부터 Z까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연말정산 ‘꿀팁’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확인하기
국세청은 일반국민이 보다 더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알아볼 수 있도록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개통하였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택스를 접속해야만 하겠습니다. 회원 및 비회원 모두 접속이 가능하지만 꼭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세액을 미리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
신용카드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팁 보기 세가지 스텝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절차가 간단합니다. 때문에 누구나 손 쉽게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하기
1. 국세청 홈택스 방문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 https://www.hometax.go.kr )에 방문하여 로그인한 후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회원 또는 비회원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2. 신용카드 소득 공제액 계산
1~9월분 직불•선불•신용카드 등의 결제금액을 신용카드사로부터 수집하여 사용처별로 구분해 보여드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용처란 카드 사용액 중 공제율이 다른 소비처를 뜻하는데요, 일반,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전통시장, 대중교통의 사용분을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에 본인이 직접 10~12월 사용 예정액과 총 급여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공제 금액 및 예산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연말정산 예상 세액 계산하기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외에 다른 항목은 지난해 신고한 금액으로 자동 채워집니다. 이때 근로자가 부양가족 수, 총 급여액을 비롯하여 주택청약 공제, 월세액 등의 각종 항목을 2019년 기준으로 수정 입력하면 연말정산 예산 세액이 계산됩니다.
4. 항목별 절세 도움말 및 3년간 추이 보기
예상 세액 계산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맞춤형 절세 방법과 유의사항을 알려줍니다. 얼마나 더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근로자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 절세 방법은 무엇인지, 실수하기 쉬운 공제 내용 등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려주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의 예산 세액 계산 결과 신용카드 한도액이 초과되었다면 이제는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을 늘려야 한다는 방법 등을 제시해주는 것이죠.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근로자는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소비하면 더 유리한지 나름대로의 절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 3년간의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쉽게 도표, 그래프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공제 항목별 세액 변화를 알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