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목요일 13시부터 잔여백신을 국민 누구나 예약해서 접종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잔여백신이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한 병에 10회 접종분이 포장되어 있으며, 개봉 이후 최대 6시간 내에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분됩니다.
잔여백신은 예약 이후 접종 당일의 건강상태 등의 이유로 접종을 포기하여 발생하며, 기존에는 한 병을 개봉하기 위해서는 최소 7명의 예약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5명 이상만 되어도 개봉이 가능하게 되어 접종자의 편의성은 증대되었지만 폐기되는 잔여백신의 양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방법은 카카오톡과 네이버 앱을 통해서 가능한데요. 카카오톡은 국민 누구나 설치하고 있는 어플이라 접근성이 더 좋기 때문에 카카오톡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도움되는 글
잔여백신으로 접종 가능한 백신종류
아스트라제네가(AZ) 입니다. 화이자, 모더나 등은 현재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1병(바이알)당 약 10명분의 접종량이 들어있는데,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잔여분을 폐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노쇼 백신에 대한 폐기를 막고 더 많은 인원에게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정부 방침의 일환입니다.
잔여백신 예약하기
알림설정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진행되는 잔여백신에 대한 검색은 작년에 지도를 통해서 마스크 재고를 확인하던 것을 연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네이버 예약하기
네이버 검색창에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접종기관과 잔여백신 수량이 표시됩니다. [내위치]로 확인하시거나 [변경]을 이용하여 이용하시고자 하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접종기관을 선택한 후 기관 설명 하단의 접종 신청을 누르시면 본인 인증을 거친 후 예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 인증의 방법은 네이버 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이 이용됩니다.
네이버 알림설정
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고 [알림신청]을 통해 희망하는 접종기관을 선택한 후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알림 설정은 최대 5개 기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약하기의 경우, 네이버 앱, 네이버 지도 앱, 네이버 모바일 웹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알림 설정의 경우는 네이버 앱에서만 가능합니다.
카카오 예약하기
카카오 앱 하단의 # 표시를 누르고 들어가 상단의 [잔여백신 탭]으로 이동해 [잔여백신 조회하기]를 누르면 [현위치]버튼을 누르거나 [검색]버튼을 이용하여 잔여백신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알림설정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있는 접종기관을 선택하고 [당일예약] 버튼을 이용하여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본인인증을 진행함에 있어 카카오 인증서를 이용함으로 예약 중 카카오 인증서 발급절차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잔여백신 예약이 불가능한 대상
하지만 모두가 잔여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대상은 백신 접종에서 제외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세 미만은 접종 불가 (1992.1.1.이후 출생자는 접종 불가)
희귀혈전증 부작용 우려로 불가
이미 1번 이상 백신을 맞았다면 잔여백신 예약 불가
접종기관 운영시간이 30분이 채 남지 않은 경우 예약 불가
잔여백신 알림 설정하기
참고로 현재 잔여백신이 남은 병원이 없을 경우, 지도에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당 카카오톡으로 최대 5개의 접종기관을 추가해서 알림을 설정할 수 있고, 알림을 설정하면 백신 잔여분이 나올 때 알림을 통해서 빠르게 확인하고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 접종 후, 2차는 어떻게?
잔여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았다면 2차로 추가 접종을 받아야 하는데요. 2차접종은 자동으로 일정이 잡히기 때문에 별도로 또다시 잔여백신 예약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차접종은 잔여백신으로 1차접종을 한 후 11주 후, 1차접종했던 동일한 기관에서 같은 요일에 자동으로 예약이 되고 해당 일자에 2차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