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매화 축제는 전라남도 광양시에서 매년 3월 중순부터 4월 초에 열리는 대규모 축제입니다. 2023년에는 3/10~3/19일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백운산 자락 광양 매화마을 일원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광양 여행 정보 알아보기
▶광양 여행 코스 알아보기
개화 진행 상황
이 시기 매화 개화는 대략 10일은 50% 정도 개화를 시작해서 축제가 끝나는 19일을 기점으로 만개할듯 합니다. 축제는 만개 하기 전에 시작합니다.
또한 3월 하순까지 계속 수많은 여행객들로 주차 및 진입 자체도 힘드니 주말이나 휴일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일에도 주차가 힘들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매화가 자라는 지역인 광양에서 매년 매화 개화를 기념하며 개최됩니다.
축제 기간 중에는 광양 매화를 감상할 수 있는 대형 매화정원, 광양 매화 박물관, 광양 매화 카페, 광양 매화 미술관 등 다양한 행사와 부대행사가 열립니다. 2023년에는 ‘광양은 봄, 다시 만나는 매화’를 슬로건으로 개최됩니다.
‘고결함, 기품’의 꽃말을 가진 매화는 마치 눈꽃 같은 순백의 아름다움으로,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과의 조화를 이루고 있어 2023년 전라남도 대표 축제로 선정되었는데요. 느린 우체통, 직거래 장터, 한복 체험, 힐링 포토존, 야간 매화 기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매화의 멋을 흠뻑 느껴보세요.
광양 매화마을 주차 정보
행사 기간 중 공식 주차장 이외에 임시 주차장이 별도로 운영되며 4~5키로 전 부터 정체가 시작되고 주차하는데만 대략 1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이 점 미리 생각하시고 여유롭게 가셔야 합니다.
공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은 크게 3군데로 첫번째. 둔치 주차장 승용차 약 2200대 주차가능, 두번째 매화주차장 승용차 200대 주차가능, 세번째. 섬진주차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