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깜빡깜빡하는 건망증이 혹시 치매는 아니까 의심하는데요.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그리고 기억력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건망증은 최근 지난 일에 대해 자세한 부분을 기억하지 못할 뿐이지 전체적인 것은 기억하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치매 환자의 경우에는 이를 하나도 기억하지 못하며, 옆에서 힌트를 주더라도 기억해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건망증이라고 하더라도 이 횟수가 늘어나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치매를 일으키는 대표 질환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알츠하이머


알츠하이머는 전체 치매 환자의 50~7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가벼운 건망증을 시작으로 언어 구사력, 이해력, 읽기, 쓰기 능력 등에서 점차적으로 장애가 

발생합니다.



2. 혈관성 치매


뇌혈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는 인지 능력이나 정신 능력이 나빠졌다가 유지하다가 또 급격히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형태로 악화 되는 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팔이나 다리 등에 마비가 오기도 하고, 언어 장애나 구동 장애, 시야 장애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파킨슨병


파킨슨병의 경우 퇴행성 뇌질환으로, 환자의 약 40%에게 치매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방향감각 및 환각, 환시 등 정신과적 증상이 초기에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Recent posts